진득찰은 약초의 종류로 동의보감에도 나와있을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뿌리를 제외하고 식물 전체를 사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득찰 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진득찰 단백질 효능 및 부작용
진득찰 단백질 이란?
진득찰은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에는 제주진득찰, 털 직득찰 등이 존재하며 한의약에서는 희첨, 희렴, 희렴초 등으로 불리며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시골 밭이나 공터 또는 숲가 등에서 잘 자라며, 잎과 줄기에 털이 많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잎과 씨앗이 사람의 옷이나 짐승의 털에 잘 달라붙어 진득찰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양지나 혹은 반그늘에서 자라며 키는 35~100cm이고, 잎은 길이가 5~13cm, 폭이 3.5~11cm로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짧은 복모(누운 털)가 있으며 난상 삼격형으로 마주난다고 합니다.
꽃은 8~9월에 피고 노란색을 띠며 화경은 길이 1~3cm로 짧은 털이 있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달립니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길이 2mm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4개의 모가 난 줄이 있고 다른 물체에 잘 붙습니다.
진득찰 단백질 효능
진득찰은 오래전부터 민간에서 쓰여온 약재로 그 효능이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도 잘 기록되어있습니다. 흉통을 비롯한 혈관질환 치료에 효과를 보이며, 중풍으로 생긴 마비를 고친다고 나와있습니다.
혈관 건강
진득찰 단백질 효능 중 대표적인 효과는 바로 혈관건강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진득찰 단백질 속 주요 성분이 키레놀인데 연구에 의하면 진득찰의 키레놀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은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진득찰 단백질 같은 경우 혈당조절에 좋다고 하는데 실제로 실험을 통해서도 오렌지주스 한 컵을 먹으면 혈당이 약 36% 가까이 오른 반면, 진득찰 단백질을 탄 물은 혈당이 7.6%만 올랐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진득찰 추출물의 키레놀 성분은 화확물질이 만드는 염증을 줄이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헤스피리딘 성분 또한 혈압을 낮춰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진득찰 단백질은 다른 주스나 음료에 비해 당 지수가 낮은 편으로 그 이유는 가공한 당이 아닌 필라티노스와 같은 천연당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당뇨환자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빈혈 개선
진득찰 단백질 효능 중 빈혈 증상과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풀밭에서 진득찰을 채취하여 달인 후 어지럼증이나 머리가 지끈거리며 아픈 두통이 있는 상황에서 증상 완화를 위해 마시고는 했습니다. 진득찰 추출물 속에 철분이 풍부한데 철분의 다량 섭취는 해모글로빈 생성을 돕기 때문에 빈혈 개선 효과가 탁월합니다.
항염증, 진통효과
진득찰 추출물의 또 다른 주요 성분인 헤스페리딘은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등 항염증 및 진통 효과가 있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진득찰의 헤스페리딘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인체 내 해로운 활성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항염증 작용을 나타냅니다.
그 외 효능
진득찰 추출물 영양 성분 중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물론 사포닌과 정유, 탄닌질, 비타민A, 칼슘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쓰다고 합니다.
진득찰 단백질 부작용
진득찰 단백질은 식물 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과다하게 먹으면 복통과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어서 권장 섭취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특정 체질에 따라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진득찰 단백질 먹는법
진득찰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g 입니다.
말린 진득찰 20g 정도를 2L 물에 끓여서 하루 2~3잔 정도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진득찰 단백질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